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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전철 경전철 중전철 정의 기준 법적근거

전철은 설계축중에 따라 경전철(경량전철)과 중전철(중량전철)로 구분합니다.

경전철(경량전철(輕 量電鐵 )) :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 등으로 운행되고, 차량 최대 설계축중 13.5톤 이하의 전기철도

중전철(중량전철(重量電鐵)): 차량 설계축중 13.5톤을 초과하는 전기철도로서 중형 및 대형차량으로 구분되는 열차

구분 설계축하중 출처
경전철 13.5톤 이하 도시철도건설규직 제2조(정의)
중전철 13.5톤 초과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1.3 용어의 정의

경전철과 중전철 구분의 법적근거는 도시철도건설규칙 제2조(정의) 및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1.3 용어의 정의 입니다.

도시철도건설규칙
제2조(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6. “경량전철”이란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 등으로 운행되고, 차량 최대 설계축하중 13.5톤 이하[분포하중(分布荷重)의 경우 단위 미터당 2.8톤 이하를 말한다]의 전기철도를 말한다.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1.3 용어의 정의
(23)중량전철(重量電鐵): 차량 설계축중 13.5톤을 초과하는 전기철도로서 중형 및 대형차량으로 구분되는 열차

 

구분 중량전철 경량전철
대형(서울) 중형(부산, 광주 등)
최대수송용량 4만명이상 24만명 12만명
(/시간당)
차량편성 610 610 26
건설 비 지하방식 1,2001,300억원 /km 1,0001,100억원 /km 800900억원/km
고가방식 500700억원/km 450600억원/km 350500억원/km
운영비 29억원/km. 25억원/km. 25억원/km.

 

구분 중량전철 경량전철
대형(서울) 중형(부산, 광주 등)
최대수송용량 4만명이상 24만명 12만명
(/시간당)
차량편성 610 610 26
건설 비 지하방식 1,2001,300억원 /km 1,0001,100억원 /km 800900억원/km
고가방식 500700억원/km 450600억원/km 350500억원/km
운영비 29억원/km. 25억원/km. 25억원/km.

운영중인 경전철로은 서울 우이신설선, 신림선, 용인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김포 도시철도, 부산 도시철도 4호선, 부산-김해 경전철이 있습니다.

경전철_내부
경전철_내부

 

운영 중인 중전철로는 서울 1호선~9호선, 공항철도, 서해선 등이 있습니다

중전철_내부
중전철_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