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은 설계축중에 따라 경전철(경량전철)과 중전철(중량전철)로 구분합니다.
경전철(경량전철(輕 量電鐵 )) :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 등으로 운행되고, 차량 최대 설계축중 13.5톤 이하의 전기철도
중전철(중량전철(重量電鐵)): 차량 설계축중 13.5톤을 초과하는 전기철도로서 중형 및 대형차량으로 구분되는 열차
구분 | 설계축하중 | 출처 |
경전철 | 13.5톤 이하 | 도시철도건설규직 제2조(정의) |
중전철 | 13.5톤 초과 |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1.3 용어의 정의 |
경전철과 중전철 구분의 법적근거는 도시철도건설규칙 제2조(정의) 및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1.3 용어의 정의 입니다.
도시철도건설규칙
제2조(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6. “경량전철”이란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 등으로 운행되고, 차량 최대 설계축하중 13.5톤 이하[분포하중(分布荷重)의 경우 단위 미터당 2.8톤 이하를 말한다]의 전기철도를 말한다.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설계 지침
1.3 용어의 정의
(23)중량전철(重量電鐵): 차량 설계축중 13.5톤을 초과하는 전기철도로서 중형 및 대형차량으로 구분되는 열차
구분 | 중량전철 | 경량전철 | ||
대형(서울) | 중형(부산, 광주 등) | |||
최대수송용량 | 4만명이상 | 2만~4만명 | 1만~2만명 | |
(명/시간당) | ||||
차량편성 | 6~10량 | 6~10량 | 2~6량 | |
건설 비 | 지하방식 | 1,200~1,300억원 /km | 1,000~1,100억원 /km | 800~900억원/km |
고가방식 | 500~700억원/km | 450~600억원/km | 350~500억원/km | |
운영비 | 29억원/km.년 | 25억원/km.년 | 25억원/km.년 |
구분 | 중량전철 | 경량전철 | ||
대형(서울) | 중형(부산, 광주 등) | |||
최대수송용량 | 4만명이상 | 2만~4만명 | 1만~2만명 | |
(명/시간당) | ||||
차량편성 | 6~10량 | 6~10량 | 2~6량 | |
건설 비 | 지하방식 | 1,200~1,300억원 /km | 1,000~1,100억원 /km | 800~900억원/km |
고가방식 | 500~700억원/km | 450~600억원/km | 350~500억원/km | |
운영비 | 29억원/km.년 | 25억원/km.년 | 25억원/km.년 |
운영중인 경전철로은 서울 우이신설선, 신림선, 용인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김포 도시철도, 부산 도시철도 4호선, 부산-김해 경전철이 있습니다.
운영 중인 중전철로는 서울 1호선~9호선, 공항철도, 서해선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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