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궁금~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남태평양의 섬 원주민들이 상비약으로 사용한다고 알려진 노니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미디어에서 면역력 증가, 항암, 항알레르기, 항산화 등 다양한 효능이 나오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제가 먹는 노니는 신맛이 있고, 향이 좀 독특하여 취향에 따라서 드시기 힘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저는 건강을 위해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노니
노니

노니

    • 학명: Morinda Citrifolia
    • 주요 영향성분: 안트라퀴논, 세로토닌, 칼륨, 프로제로닌, 이리도이도, 폴리페놀 등
    • 권장량: 원액 50ml, 가루 2~3g
    • 주의사항: 노니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하여 신장이 좋지 않으면 노니를 섭취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음

1. 노니의 효능

피부 재생

노니에는 프로제로닌, 이리도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자외선 등으로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시켜줍니다. 대한화장품학회지에 따르면 인체 피부 세포에 노니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피부 탄력에 영향을 주는 콜라겐 합성이 25% 촉진되고 주름이 2배나 옅어졌다고 합니다.

 

항산화와 혈관 건강

노니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키위의 120배, 토마토의 140배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유해하고 노화를 앞당기는 활성산소를 제거시켜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억제시켜주고, 고혈압,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 스코폴레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억제 및 낮추어 주고,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시켜 줍니다.

 

항암과 항염 효과

노니에 들어있는 프로제로닌은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을 억제시켜 항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염증이 발생하면 세포 손상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프로제로닌, 이리도이드 성분으로 외부 감염을 막고 세포를 재생시켜주며, 세로토닌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안트라퀴논 성분은 림프구를 생성하여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니의 부작용

노니에는 칼륨, 안트라퀴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장이 좋지 않거나, 간 질환이 있는 분들은 노니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노니 먹는 방법

노니는 식전 공복에 드시는 것이 좋은데, 식후에 노니 원액(50ml), 가루(2~3g)를 먹으면 위산액으로 인해 노니의 유용한 성분들이 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니 복용 후에는 술, 담배, 커피는 삼가는 것이 노니의 효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