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들이 궁금~

아이와 당일치기 KTX 기차여행 추천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어린이과학관 미래기술관

아이와 당일치기 KTX 기차여행으로 대전에 있는 국립중앙과학관에 다녀왔습니다.

1편은 국립중앙과학관 전반적인 내용과 창의나래관에 관한 내용이며, 이번 편은 어린이과학관 및 미래기술관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이와 당일치기 KTX여행 - 로봇을 볼 수 있는 국립중앙과학관 이용정보 후기 창의나래관



 어린이과학관

어린이 과학관은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이 좋아할만한 관람 시설로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과학관 관람시간은 09:30~17:50이며,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전시관운영-어린이과학관
전시관운영-어린이과학관


어린이 과학관 1층에는 키즈 플라자라는 이름으로 유아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키즈 플라자에 이용 연령은 영세부터 36개월 이하입니다.

키즈플라자
키즈플라자


어린이 과학관 1층은 '자연히 파괴되고 있어요', ' 바다로 간 플라스틱',  '플라스틱의 반격' 등 환경오염과 관련된 내용으로 전시관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연이-파괴되고-있어요
자연이-파괴되고-있어요


1층에 입장하면 고래, 여우, 곰 등의 모양이 있는데, 자연이 파괴돼서 사라지고 있다.. 뭐 그런 내용입니다.

동물들이-사라지고있어요
동물들이-사라지고있어요

지구를 주제로 퀴즈 같은 것도 풀어볼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지구

어린이과학관 2층은 '인간과 기계'라는 주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인간과-기계
인간과-기계



 2층에 올라오면 가장 먼저 있는 것은 어린이 실험실입니다.

실험실 안에는 블록 같은 것들이 있어 유치원 정도 또는 4세에서 7세 정도 어린이들이 놀기에 적당한 것 같습니다.

어린이-실험실
어린이-실험실


어린이 실험실 앞에는 만유인력의 법칙, 정전기, 빛의 속도 측정, 빛의 프리즘 등에 관한 설명이 실험기구와 함께 있습니다.

만류인력법칙
만류인력의 법칙

 

정전기-실험기구
정전기-실험기구

 직접 실험을 해보면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인데 정말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어릴 때 이런 실험기구를 직접 보면서 배웠다면 과학을 더 잘했을까요?

 


어린이 실험실에서 안을 들어가면, 재난 구조에서 사용하는 로봇에 대한 체험이 있습니다.

로봇이 직접 움직이는 것은 아니고,  조이스틱과 버튼을 사용하면서 화재와 같은 상황에서 조난자 구조를 위한 선택을 하면서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구조로봇
구조로봇

전시관 내부에는 로봇과 그림 그리기 대결, 로봇과 낱말 맞추기 대결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로봇을 가까이서 볼 수 있고 로봇과 대결도 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낱말대결
낱말대결

 

그림그리기-대결-로봇
그림 그리기 대결 로봇

기계의 발달로 사라지는 직업들이란 주제로 전시가 되어 있는 것도 있는데요, 지금은 사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부, 버스 안내원, 가내수공업자, 극장 간판 화가, 주산 학원 강사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라진-직업
사라진-직업

그리고 앞으로 사라질 직업들에 대해서 어디 나와 있습니다.  텔레마케터, 촬영기사, 카지노딜러, 회계사, 부동산중개사 등 적혀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없어질 거 같진 않지만, 아무튼 이런 직업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사라질-직업
사라질-직업

 여기에 아이의 아빠의 직업이 써 있다면 애들이 어떻게 생각할까요?


어린이 과학관 1층에는 사물함이 있어 물건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무료입니다.
유아를 동반한 가족은 특히 짐이 많은데 사물함에 넣어 놓을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사물함
사물함



어린이 과학관 2층은 로봇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반드시 들러야 할 곳입니다.

어린이과학관 시설은 전반적으로 깨끗했으며 약간 오래된 듯한 부분도 있지만 사람이 많지 않고 쾌적하였습니다.
그리고 로봇을 가까이에서 보고, 로봇과 대결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같습니다.

 

 미래기술관

미래기술관 1층에는 재미있는 것이 많습니다


1층의 주제는 '과학기술의 혁명'입니다. 산업화의 시작인 '증기기관'으로 시작해서 산업혁명 이후 일어난 변화 그리고 도시의 변화, 컨베이어의 활용, 전기동력의 발전 등이 설치물들과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증기기관
증기기관

저희 아이는 찰리 채플린의 영화 '모던타임즈'를 알고 있어서, 산업혁명의 시대가 모던 타임즈의 배경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잘 알아듣더군요.. ㅎ

 

반도체
반도체

 산업이 발달하여 공장자동화가 일어났고 정보통신 혁명이 일어난 내용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공장자동화
공장자동화



미래 기술관 2층은 미래 의생활이 주제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예상하고 있는 미래의 생활에 관한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AI
AI

미래에는 AI가 모든 것을 컨트롤하고 자율주행 자동차가 달리고, 스마트 윈도우로 전화를 하고 스마트 냉장고 등으로 음식을 하고 건강을 챙긴다 뭐 그런 내용입니다.


포토존이 있는데 2층의 콘셉트인 미래의 생활과는 다소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명색이 미래의 생활인데  포토존도 좀 더 미래적인 디자인으로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2층-포토존
2층-포토존

2층에는 책의 종류가 많진 않지만 독서를 할 수 있는 독서 쉼터가 있습니다.

책쉼터
책쉼터

미래기술관 3층에는 전국 과학 전람회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은 딱히 있지는 않습니다.

미래기술관-3층
미래기술관 3층

 기타

국립중앙과학관은 전시관이 많아서, 볼 것도 많습니다.

저희는 아침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을 했는데도 다 보지 못했습니다.

전체를 다 보기 위해 빨리빨리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고, 중간에 밥 먹으러 신세계 백화점 다녀오는 시간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시설이 잘 되어있어서 만족스러웠고, 비록 집에서 멀긴 하지만 분명히 한 번쯤은 더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조금 멀더라도 한 번쯤 방문해 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