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궁금~

엑셀 숫자, 소수점 15자리 이상(초과), 숫자 입력 시 주의사항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할 때, 15자리를 초과하는 자릿수에 대해서는 0으로 표기합니다. 소수점도 마찬가지인데요, 엑셀에서 천조 이상, 15자리를 초과하는 자릿수의 숫자를 입력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숫자 입력의 한계


엑셀은 IEEE 754규정을 따라 실수를 계산하고 저장합니다. 따라서 15자리의 숫자까지 만을 입력한 숫자대로 저장을 하고, 16자리(천조)부터는 어떤 숫자를 입력하든 0으로 저장합니다.

소수점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수점 15자리까지만 입력된 숫자가 저장되고, 소수점 16자리부터는 0으로 저장됩니다.

15자리-이상-숫자-0저장
15자리 이상(초과)숫자는 0으로 저장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공지를 하고 있는 엑셀의 한계(Limitiation)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홈페이지-엑셀-자리수-한계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따라서 15자리를 초과하는 숫자(천조 이상)을 입력할 때는 천 단위를 사용하거나, 백만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와 같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의 단위가 큰 기업에서는 백만원 단위로 계산합니다.

삼성전자-손익계산서
삼성전자 손익계산서



 대체할 수 있는 방법(Workaround)


엑셀에서 15자리를 넘어서는 숫자를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대체할 수 있는 방법(Workaround)로 텍스트로 변경하여 표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제시하고 있는 방법으로, 셀의 속성이 텍스트로 바뀌므로, 계산은 할 수 없지만, 표기는 할 수 있습니다.


[방법 1]

숫자 앞에 따옴표(')를 붙이는 방법

quatation
quatation


[방법 2]

셀의 속성을 텍스트로 변환

TEXT-변환
TEXT-변환

다시 한번 당부드리자면, 15자리를 넘어서는 숫자에 대해서는 계산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 계산 결과에 대해 주의하시기 바라며, 천 단위 또는 백만 단위로 표기 단위를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엑셀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별표(*)로 변경하는 방법